Starling으로 게임을 만들려면 이미지 패킹툴이 필요하게 됩니다.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툴이 TexturePacker입니다.
이미지 패킹에 있어서는 가장 강력한 툴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그런데 문제는 TexturePacker는 유료입니다.
돈을 내야 쓸 수 있죠;;
그나마 블로그나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TexturePacker을 리뷰하고 소개하는 글을 5개 이상 올리면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http://www.codeandweb.com/request-free-license
무료 라이센스를 얻기 위해서 작성해야 하는 입력폼입니다. (영어로 쓰세요^^;;)
글 5개 올리기도 귀찮고... 입력폼을 영어로 채울려니... 앞이 깜깜해서 다른 무료 패킹툴이 없나 구글을 뒤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건져 올린게 Shoebox입니다.
http://renderhjs.net/shoebox/
방문하시면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사용법 보기 (클릭하면 펼쳐집니다.)



설치하고 실행하면 처음 위와 같이 실행이 됩니다.
무료툴인데 디자인도 괜찮고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이미지 패킹외에도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는데... 다른 기능은 무엇에 쓰는지 모르겠습니다;;
간단하게 패킹하는 방법만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패킹할 사진들을 선택해고 위에서 처럼 드래그 앤 드롭해서 추가합니다.


추가하면 Sprite Sheet 창이 생성되면서 미리보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설정하지 않고 Save하면 이미지가 있는 디렉토리에 기본설정 상태로 결과물이 저장됩니다.
Starling에 사용할 Sprite Sheet를 생성하려면 Settings를 클릭해서 설정을 변경해 줘야 합니다.


Settings를 클릭하면 Sprite Sheet Settings(오른쪽 하단) 창이 나타납니다.
다양한 설정을 해줄 수 있지만... 대부분 무엇을 세팅하는건지는 모르습니다;;
다행히 Template를 클릭해서 보면 몇가지 기본적인 프레임워크에 대해 기본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Starling, Sparrow를 선택합니다.


다른 세팅은 그대로 두고 File Name만 수정합니다.
Starling은 기본적으로 2048X2048사이즈의 Sprite Sheet만 지원하므로 Tex Max Size를 확인합니다.
(2048X2048사이즈를 초과하면 Sprite Sheet를 생성하지 못합니다.)

세팅이 완료되면 Export.sbx를 클릭해서 sbx파일을 저장합니다.
sbx파일은 Shoebox 전용 파일로 사용자 설정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Apply를 눌러 적용하고 미리보기 화면에 Save를 클릭해서 결과물을 저장합니다.


결과물 저장화면 입니다.
위와 같이 저장 후 Starling의 TextureAtlas로 활용하면 됩니다.
직관적이고 쉽게 잘 만들었네요 ^^



참고 링크
기본 사용방법 - http://renderhjs.net/shoebox/manual.htm
이미지 패킹방법 - http://renderhjs.net/shoebox/packSprites.htm

사이트 참고하시고 다른 메뉴들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FLASH > To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xturePacker를 대신할 AIR 기반 이미지 패킹 툴 Shoebox  (0) 2013.06.19
Posted by 레들러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